마스크 5부제 알아보기(feat. 신분증 필수)

코로나19 확진자 증가로 마스크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수급이 불안정해 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 정부에서 9일부터 마스크 5부제를 실시한다고 한다.

이와 관련해서 필요하다는 사람과 불필요하다는 사람에 대한 의견이 갈리고 있지만, 어쨌든내일부터 시행되는 제도이니 마스크를 구매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반드시 확인하고 구매하도록 하자.

#출생연도 끝자리에 따라 월~금 구매

마스크 5부제는 지정된 날에만 마스크를 구입할 수 있도록 한 것으로, 출생연도 끝자리를 기준으로 한다. 이에 따르면 월요일은 출생연도 끝자리가 1, 6일, 화요일은 2, 7일, 수요일은 3, 8일, 목요일은 4, 9일 금요일은 5, 0일이다. 주말인 토, 일요일에는 주중에 구입하지 못한 사람들이 마스크를 구매할 수 있다. 이때는 5부제 예외가 적용된다.

#1인당 1주 2매 구매 가능

마스크 5부제 시행에 따라 개인별로 구매 가능한 마스크 수가 1주 1인 2매로 제한된다. 이를 위해 전국 2만 4천여개 약국들은 중복 구매를 하지 못하도록 구매자 신분증을 확인하고 판매 이려시스템에 등록한다고 하니, 마스크 구매를 하는 사람들은 신분증을 필참하여 가도록 하자.

약국, 우체국, 농협 등을 연계한 중복구매 확인시스템도 현재 구축 중이기 때문에 약국 외 마스크 구매도 곧 제한될 것으로 보인다.

마스크 구매시 중복 구매를 제한하고 있는데, 부모 등 법정대리인과 같이 갈 경우에는 법정대리인의 신분증과 주민등록등본을 제시해야 하며, 장애인의 경우 대리인이 장애인등록증을 지참하면 살 수 있다. 외국인이라면 건강보험증과 외국인등록증을 함께 제시해야 한다.

또한 10세 이하 어린이와 80세 이상의 노인은 마스크 대리구매를 허용하기로 하였으며, 이들의 신분증과 대리구매자의 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주민등록등본을 함께 제시해야 한다.

#마스크 가격과 구매처는 어떻게 될까?

공적 마스크 판매 가격은 장당 1,500원으로 일원화 되어있다. 구매는 약국, 우체국, 하나로마트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1주일 1인 2매로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이를 명심해서 구매해야한다.

또한, 반드시 신분증을 지참하여 구매하도록 하자.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