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교육컨텐츠 사이트 '칸 아카데미'

‘칸 아카데미’를 아시나요? ‘칸 아카데미’란 일종의 온라인 무료 강의 사이트로  수학·과학·역사·물리·화학·천문학·경제학 등 다양한 수업을 23개국어로 무료 제공하는 교육컨텐츠 사이트입니다.

특히, 2015년에 빌 게이츠가 그가 ‘칸 아카데미’를 지원한다고 하여 큰 화제가 되기도 했는데요. 이미 한국 학부모들을 통해 국내에서도 많이 알려진 사이트입니다. 2017년도 추산, 전 세계 약 5,500만 명의 가입자가 ‘칸 아카데미’를 통해 수학, 컴퓨터, 과학, 인문학, 예술, 경제 그리고 SAT와 MCAT를 무료로 학습하고 있습니다. 

칸 아카데미의 최고경영자(CEO)이자 강사 중 한 명인 살만 칸(Salman Khan)은 2004년 조카를 위해 유튜브에 수학 강의 동영상을 올렸다가, 자신의 영상이 조카 뿐만 아니라 전 세계 많은 학생들이 자신의 강의를 듣는다는 사실을 알았고, 회사를 그만두고 비영리 교육업체인 ‘칸 아카데미’를 설립했다고 합니다.

빌 게이츠 자녀들도 '칸 아카데미' 수업을 들어

‘칸 아카데미’ 가 더 유명한 이유는 빌 게이츠의 자녀들 역시 이 수업을 듣는 다는 것인데요. 빌 게이츠는 2010년 한 아이디어 축제에서 공개적으로 “내 아들 로리와 함께 매일 동영상 수업을 듣는다. IQ160짜리 천재가 헤지펀드 대신 교육에서 레버리지를 활용한다. 이 동영상들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대단하다”고 극찬했다고 하네요!!

특히, 이러한 것을 접한 빌 게이츠는 누구에게나 높은 수준의 배움의 기회를 주는 ‘칸 아카데미’가 IT 기술을 통해 양극화 문제를 해결하는 좋은 방법이라 믿었고, 자선 재단을 통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역시, 빌게이츠 입니다. 

국내 ‘칸 아카데미’ 사이트에 들어가면 현재 수학과 컴퓨터 프로그래밍 컨텐츠만 번역이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기초 산술에 부분에서 부터 확률과 통계등 고등학교 과정까지 강의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컴퓨팅 프로그래밍 강의도 HTML/JS 강의 등 고급강의 까지 무료로 제공하고 있네요.

영어도 배울겸 미국 '칸 아카데미' 사이트를 이용하자

영어를 조금 하시는 분은 미국내 ‘칸 아카데미’ 사이트를 들어가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여기에서는 아직 번역되지 않은 수천개의 강의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여기서 사이트에는 수학, 과학, 공학, 인문, 컴퓨팅, 경제/금융 등 매우 다양한 교육 컨텐츠를 제공하고 있어서 강의를 조금 들어보신 분들이라면 굳이 학원을 갈필요가 없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저 역시 대학교를 다니며 ‘공학수학’ 과목이 복습을 여기를 통해서 진행했는데요. 덕분에 A+을 받을 수 있지 않았나 싶을 정도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아마도 영어가 안되서 안된다는 분들이 계실수 있는데, 강의에 쓰이는 영어가 생각보다 쉽고 말이 느려서 알아듣기가 쉽습니다. 또, 수학이나 과학 등 다른 과목을 공부하면서 영어까지 공부가 되니 일석이조의 컨텐츠가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오늘 바로 '칸 아카데미'에 접속하자

‘칸 아카데미’는 지식에 목마른 전 세계사람들을 위해 수학·과학·역사·물리·화학·천문학·경제학 등 수천가지가 넘는 교육컨텐츠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늘 이 포스팅을 읽으셨다면 꼭 한번 ‘칸 아카데미’에 들어가보시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