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네트워크 마케팅에 관심을 갖게되어 김종규 공학 박사의 ‘우분투 수입’이라는 책일 읽게 되었다.

네트워크 마케팅을 간단히 설명하면 기존의 유통단계를 배제하여 유통마진을 줄이고 관리비, 광고비, 샘플비 등 제비용을 없애 회사는 싼값으로 소비자에게 직접 제품을 공급하고 회사수익의 일부분을 소비자에게 환원하는 마케팅을 말한다.

최근 구직난에 인건비 상승 등등의 이유로 이런 네트워크 마케팅에 관심을 갖거나 활동을 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는 기사도 심심찮게 접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에서는 저자가 미국 유학 생활 중 접하게 된 네트워크 비즈니스를 통해 한국에서 회사생활(심지어 대기업 연구원…)을 하며 부업을 하였고 꾸준한 노력 결과 월급보다 부업 수입이 많아져 전업으로 탈바꿈하게 되었다는 인생 역전 스토리와 함께 네트워크 비즈니스에 대한 특징 들을 설명한다.
(물론 결코 쉽게 이런 과정이 진행되진 않았을 것이다….)

여기서 설명하는 네트워크 비즈니스란 남을 꺾어서 수입을 버는 일반 경쟁 체제의 사회생활이 아닌 주변을 도와줌으로써 수입이 생기는 비즈니스라고 설명을 한다.

주로 생필품 등을 구매하고, 사용 후 주변 사람들에게 제품을 소개하고 자신의 주변에 제품 사용자를 늘림으로써 그 제품 비용의 일부를 수입으로 만드는 일종의 프로슈머가 되는 것이다!!

이 비즈니스의 장점으로는 초기 자본이 거의 안 든다는 것이다.(그만큼 시간과 노력이 들 것이다.)
또한, 노력한 만큼 성과를 거두는 사업이라고 한다. (자기개발이 중요한 사업!!)

인생을 즐기면서 돈을 버는 것에 관심을 많이 갖게 되는 요즘 디지털노마드, YOLO 등에 많은 관심을 갖게된다.
이런 책을 읽어보면서 새로운 분야에 대해 알게 되는 것도 하나의 기쁨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